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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말론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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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한순복
댓글 0건 조회 1,122회 작성일 23-05-28 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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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후천년설


A. 보수주의적 후천년설(Conservative Post-millennialism)

그리스도께서 천년 왕국 후 짧은 배교의 시기, 즉 선의 세력과 악의 세력간의 극심한 싸움을 기시를 거쳐 오신다고 합니다. 

천 년 동안 마귀는 결박 당해 있습니다. 

아직 천년 왕국은 오지 않은 미래의 일이며, 복음이 이 세상과 역사를 강력하게 변화시킨 뒤 영광스러운 천년 왕국이 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어거스틴, 핫지 등이 주장했으나 종말론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에 많은 모순을 안고 있어서 현재엔 인기가 없는 이론입니다.

e1470b20625f38d810f385392e309702_1685201159_4966.jpgB. 자유주의적 후천년설(liberalistic Post-millennialism)

자유주의신학에서는 예수를 신으로서 하나님의 아들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초월적인 하나님이라든가 영적 세계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예수의 재림도 있을 수 없습니다. 

다만 위대한 도덕가인 예수의 교훈으로 세상이 점점 진화되어서 지상 낙원이 세워지게 되는데 그것을 천년 왕국이라고 합니다. 천년 왕국은 최후 지상 낙원에 대한 상징적인 용어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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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전천년설


A. 역사적 전천년설(Historical Pre-millennialism, 환란 전 재림설)

역사적 전천년설은 이 땅에서 그리스도가 천년 동안 다스릴 것을 기대합니다. 

아직 최후의 심판 전이기 때문에 성도와 불신자가 함께 합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천년 왕국 이전에 재림하시며, 성도들은  그리스도가 오시기 전 7년 대 환란을 겪습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환난 후 그리스도의 재림


(2) 죽은 성도의 부활(계20:5,6)


(3) 부활 성도 및 생존 성도의 공중 영접(살전4:16,17)


(4) 사단의 감금(계20:2,3) 과 적그리스도의 멸망(계20:3).


(5) 천년왕국의 건설 진행과 이스라엘의 대거 회심.


(6) 1000년 끝에 곡과 마곡의 전쟁 및 소멸(계20:8,9).


(7) 사단이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짐


(8) 악인의 부활과 심판(계20:11-15).


(9) 새 하늘과 새 땅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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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 세대주의적 전천년설(Dispensational Pre-millennialism, 환란 후 재림설)

세대주의전 전천년설도 그리스도가 이 땅에서 천년 동안 다스릴 것을 기대합니다. 

예수께서 먼저 비밀스럽게 오셔서 믿는 자들을 7년 대환란 이전에 데려가신다고 믿습니다. 

요한계시록 4장 이후에 교회라는 단어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근거로 제시하는데 설득력이 부족합니다. 

대 환란 이후 그리스도께서 공개적으로 오셔서 이 땅을 다스리신다고 주장합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그리스도의 공중 재림


(2) 죽었던 성도들이 신령한 몸으로 부활하여 공중에 들림


(3) 휴거된 성도들은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참여


(4) 적그리스도 출현과 7년환난


(5) 이스라엘의 대거 회심


(6) 그리스도의 지상 재림과 천년왕국 건설


(7) 1000년 후 사단의 석방


(8) 곡과 마곡의 전쟁 및 소멸


(9) 사단이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짐


(10) 악인의 부활과 대심판


(11) 새 하늘과 새 땅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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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무천년설 (A-millennialism)


무천년설은 현재 일반적인 장로 교회나 감리 교회에서 공식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종말론입니다. 

이 견해는 루터, 칼빈, 카이퍼, 바빙크, 머레이, 벌코프 등 많은 사람들이 지지하는 견해입니다. 

무천년설은 천년 왕국을 상징적 의미로 해석합니다. 

숫자적인 천년 왕국을 부정하고,  천년 왕국을 신약 교회에 대한 상징으로 봅니다. 

계시록의 다른 것들은 상징으로 풀면서 천년이라는 기간만 문자적으로 받아들일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근거로는 첫째, 계시록 20:1~6이외의 신약성경의 다른 곳에서는 천년 왕국에 대한 언급이 없으며 그 구절 자체도 모호하고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현재의 교회 시대로 보는 것이 맞다는 것입니다. 

둘째, 성경이 전체적으로 의인과 악인의 부활을 동시에 일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무천년설은 그리스도의 재림, 죽은 자의 부활, 최후 심판의 시기를 모두 일치하는 것으로 봅니다.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천년 왕국 기간 (신약시대)

사단이 결박되고(20:2,3) 첫째 부활(중생)에 참여한 성도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복음의 권위로 영적 왕노릇을 합니다. 여기서의 왕노릇은 왕으로 오신 그리스도를 본받아 사는 삶으로 십자가를 따르는 삶을 의미합니다.

2) 대배교와 대환난.

천년기가 끝나갈 무렵 사단이 잠깐 놓임을 받아 대배교와 환난이 일어납니다.(20:3절)

3) 그리스도의 재림.

천년기가 끝납니다.

4) 부활과 성도의 공중 영접.

이미 죽은 신자와 불신자가 심판을 받기 위해 부활하고, 부활한 성도와 생존한 성도가 그리스도를 영접하기 위하여 공중으로 끌어올림을 받습니다. (살전 4:17). 

5) 심판.

악인이 심판을 받고 '둘째 사망 곧 불못'에 던지움을 받습니다.(20:14). 

6) 새하늘과 새 땅 (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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