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해석학입문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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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은 어떤 책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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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나님의 계시(A IS) -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계시.
(눅24:25-27,44-49,요5:39-47등)
2) 인간의 언어로 기록된 하나님의 계시.
3) 인간이 이해하고 구원얻어 하나님의 자녀-백성이 되도록 기록됨.
(딤후3: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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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해석의 필요 ( 왜 성경 해석이 필요한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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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나님의 명령이기 때문이다.
요한복음 5장 39절에 0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
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0 라고 하였는데, 0성경을
상고하거니와0라는 말씀의 뜻은 성경을 살핀다(search)의 뜻이다. 이 말씀은
성경의 뜻을 알기 위하여 성경을 살펴야 한다는 것이다.
2. 성경을 해석해야 성경의 뜻을 알게되기 때문이다.
사도행전 8장에 보면 에디오피아의 내시는 예루살렘에서 자기 나라로 돌아가는
길에 병거 (오늘의 전차의 전신) 위에서 이사야서를 읽으면서도 그 뜻을 알지
못했다. 이 때에 빌립이 주의 사자의 지시로 내시에게 가서 0읽는 것을 깨닫는가?0라
고 하니, 0가르쳐 주는 자가 없으니 어떻게 깨닫겠는가?0라고 했다. 이 때에
빌립이 성경을 해석하여 주었다. 내시는 빌립이 해석해 주므로 이사야서의
고난받은 어린양이 예수님이심을 깨닫고 그 예수님을 믿고 세례를 받게 되었다.
(행 8:28-38)
전하는 말에 의하면 이 에디오피아 내시가 에디오피아에서 예수를 믿은 최초의
사람이라고 한다.
3. 성경은 어려운 책이기 때문이다.
히 5:11에 0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가 할 말이 많으나 너희의 듣는 것이 둔하므로
해석하기 어려우니라0고 하였고, 벧후 3:16에 0또 그 모든 편지에도 이런
일에 관하여 말하였으되 그 중에 알기 어려운 것이 더러 있으니 무식한 자들과
굳세지 못한 자들이 다른 성경과 같이 그것도 억지로 풀다가 스스로 멸망에
이르느니라0고 하였다. 성경은 어려운 책이다. 특히 아가서나 계시록에는
어려운 것이 너무나 많다. 그렇기 때문에 해석을 해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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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해석을 위한 기본적인 준비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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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어야 된다. (요4:21, 행24:14, 시119:42)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지 않으면 성경해석이 불가능하고, 해석해도 소용이
없다. 성경을 해석하는 목적중 하나가 성경을 해석하므로 성경의 뜻을 알아
더 잘 믿기 위함이다.
2. 성경을 사랑하고 사모해야 된다. (시19:10, 욥23:12)
성경을 사모하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사람이 어떻게 성경을 해석할 마음이 일어나겠는
가?
3. 성경을 많이 읽어야 된다. (시119:147, 148)
성경을 많이 읽어서 성경에 대한 지식을 가지면 성경을 해석하는데도 큰 도움이
되기도 한다.
4. 성경을 묵상하고,깨닫게 해 달라고 기도해야 된다.
(시119:5,12,15,27,33,34)
5. 성경을 해석하려는 목적이 성경대로 살기 위하는 마음이 되어야 한다.
(요 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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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해석의 원리는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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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언어적(J4J'Ms) 해석원리
**** 문맥(E Ei)을 따라서 해석하라.
문맥(E Ei)은 읽는 본문의 앞 뒤에 있는 부분을 가리킨다.
성경의 해석은 앞 뒤의 문맥과 성경 전체의 문맥에 의해 이해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성경 전체의 문맥에 일치시키도록 하라.
4 오류의 예 4 행2:344 0 ...다윗은 하늘에 올라가지 못했다... 0
4 시14:1,53:14 0...하나님이 없다...0.
4 사58:6-114 금식에 대해 -조건과 결과를 오해함
**** 문자적으로 해석하라.
본문이 비유(GHL )나 은유적(L\L(적)이 아닌한 문자적(E L Ms)으로 해석하라.
그 말 자체의 일반적이고 명백한 의미 그대로 이해하라. 이것은 풍유(Allegory)적
해석과 우화적(K R`적) 해석을 방지한다.
4 오류의 예 4 마2:16-184 2살 아래 아이만 죽었고 3살은
살았다고 하며 삼위일체와 연관시킴.
* 우화적 해석법 *
우화적 해석법(Allegorical interpretation)은 희랍 사람 이숍이 사회의 여러가지
사건과 현상을 우화적으로 나타낸 것 같이 성경도 하나의 우화와 같이 보는
것인데 교부 오리겐도 이 방법으로 성경을 해석하였다고 한다.
* 풍유적 해석법 *
비유(마 13:31-32 /겨자씨 비유)와는 달리 중심요점이 여러가지이다. (엡6장
/ 전신갑주 비유)
* 은유법 *
서로 성격이 다른 2개의 사물을 비교한 것이다. (시22:6, 시18:2)
* 직유법 *
`...같다(이)/(like)', `...듯하다0, `...처럼(as)' 따위의 비교의 표현을 쓰는
것이다. (욥41:24, 호6:4)
**** 단어의 의미(LoE )와 문법(E F )에 따라 해석하라.
성경은 인간이 이해할 수 없는 천국성어로 기록된 것이 아니라 인간언어 법칙에
따르면서 인간언어로 기록되었으므로, 문법적 해석이 필요하다.
한 단어에 여러 의미가 있을 수 있으므로 문맥(E Ei) 속에서 그 의미를 찾아야
한다.
비유적(GHL Ms)인가 문자적(E L Ms)인가의 여부, 시제(INM )에 대한 연구(동사:C G
)에 주의를 하라.
4 오류의 예:
* 완전주의자(K*M N\LvL )는 요일 3:6-9을 근거로 중생한 자는 범죄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원어(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의 뜻은 중생한 자는
계속 죄 가운데 살지 않는다는 뜻이다.
* 시51:11을 근거로 범죄하면 그리스도인에게서 성령님이 떠난다고 하나 결코
떠나시지 않는다. 떠나시지 않도록 간구함은 성령의 은총(구원의 확신,즐거움등)을
거두지 말아 줄 것을 간구함이다.(시51:12)
* 고전11:27에서 합당치 않게 먹는 것은 그리스도의 구속의 의미를 모르고 먹는
것을 말한다.
* 의미적 해석법 *
이것은 성경에 있는 사건이 역사적이냐? 아니냐?를 중요시 하지 않고 그 사건의
의미를 중요시하는 것인데 예를들면 예수님의 부활의 역사적 사건을 중요시
하지 않고 기독교의 영원성이란 그 의미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것도 항상
바른 해석법은 아니다.
**** 문자적으로 해석해서 뜻이 안 통(P )하는 것은 상징적(G O Ms)으로 해석하라.
하나님의 팔(사53:1), 하나님의 손, 얼굴등은 하나님의 여러가지 능력(CED])을
상징함.
하나님께서 후회, 한탄하셨다는 것은 하나님의 아픈 심령(I D )을 인간이 이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표현이다. (창6:5-6, 민23:18-20, 시110:4 / 신인동성동형론
적(IwL C HhC Q D Ms) 표현)
다니엘(단 12:11-12)과 예레미아(렘 24:1-3), 요한 계시록에 나타나는 여러
상징들과 숫자들(계7:1-4,13:15-18), 소선지서의 여러 상징들을 주의 깊게 연구
이해토록 하라.
* 상징적 해석법 *
이것은 어떤 교훈이나 진리를 전달하기 위해 성경의 모든 사건을 상징적(symbol)으로
보고 성경을 상징적으로 해석 하는 것인데 항상 바른 해석법이라고 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성경의 모든 사건이 다 상징은 아니기 때문이다.
2. 역사적(J_G Ms) 해석원리
역사적 해석이란 글이 쓰여진 당시의 역사로 돌아가서 해석하는 방법이다.
신약성경이 쓰여진 0당시0(then)와 그것을 해석하는 해석자의 0지금0(now) 간에
약 2,000년의 시간적 간격이 있다. 이것을 한국의 해석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신약성경이 쓰여진 지역(어림잡아 팔레스틴에서 로마에 이르는)과 한국간의
엄청난 공간적 간격이 있다. 이러한 시간과 공간의 간격은 신약성경이 쓰여진
당시와 현대와의 역사, 문화, 종교의 간격을 포함하는 것이다.
0당시0와 0지금0의 이런 간격을 전혀 의식하지 못하고 성경을 해석하게 되면
성경을 부당하게 영화(spiritualizing), 도덕화(moralizing), 심리화(psychologzing)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한마디로 성경을 현대화(modernizing)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 이것은 성경을 현대의 잣대로 재는 것이고, 0하나님0의 말씀을
0나0의 잣대로 재는 것이다.
이런 오류를 피하기 위해서는 해석자가 타임머신을 타고 2,000년 전의 신약성경의
세계로 돌아가야 한다. 그리하여 성경세계를 그 0바깥에서0(from outside)
관찰하기보다 그 0안에서0(from within) 관찰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우리가 성경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 성경의 0세계0속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래야 성경을 바로 이해할 뿐 아니라 생생한 느낌을 받으며 이해 할 수 있다.
가령 헤롯 대제(BC. 37 - AD. 4)가 그의 학정 말기에 너무 불안해서 처남을
죽이고, 처를 죽이고, 두 아들을 죽이고, 마지막으로 첫부인과의 사이에 태어난
가장 총애하고 신임하던 맏아들까지도 죽였다. 이런 상황속에서 동방의 점성가들이
나타나 0유대인의 왕으로 태어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0하고 물었을 때 뒤통수를
맞은 느낌이 들었을 것이다. 그 결과 베들레헴의 2세 이하 유아들을 `싹쓸이'(살해
)했다. 헤롯 당시인의 입장으로 돌아가 보면 마태복음 2장의 내용이 실감나게
이해가 되는 것이다.
성경 당시의 세계로 돌아가는 것이 이렇게 중요하다면 어떻게 그리로 돌아가겠는가?
그것은 마술적 타임 머신을 통해서가 아니라 신구약 성경의 배경를사를 연구하므로
서 가능하다. 그래서 구약 배경사와 신약 배경사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
**** 저자(M]L )의 목적을 이해하도록 하라.
자신의 선입관(H.L A )을 버리고 성경 저자의 기록 목적(E Ms)을 찾으라.
성경 기록은 당시의 교회들의 필요성에 의해 기록(B D )되어졌기 때문이다.
4 예: 고린도전후서, 눅1:1-4,요20:31, 요일 5:13 (구원의 확신), 롬1:8-15
(복음전도), 벧후 3:1-3, 유1:3.
**** 역사적 문화적(E RVMs) 배경(Fk@ )을 이해하라
성경시대 당시(C IN)로 돌아가 삶의 정황(M R )을 알라.
성경의 기록은 진공(N Ao) 속이 아닌 역사적 삶의 현장(Q M )속에서 기록한
것이다. 그러므로 당시의 역사적 배경의 이해는 필수적이다
4 오류의 예:
4 눅9:234 / 십자가를 단순한 고생, 고난을 짊어짐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당시의
십자가를 짊은 죽음을 의미함.
4 왕하2:94 / 영감(J @N)을 갑절 요구 -두배의 능력으로 오해, 그러나 신21:17에
있는 장자(M7L )의 유산(L3G )으로써, 엘리야의 상속자(G H L ) 되기를 원한것.
4 시23:54 / 기름바름을 치료나 위로로 오해, 그러나 이 뜻은 손님을 융숭히
접대해 주는 주인(N\L )을 의미 함, 기름을 바르는 것은 손님 대접을 융숭히
하는 것을 의미함(눅7:36-46).
4 삼상12:17,184 의 이적 / 밀베는 때는 4월 중순 -5월 중순, 이 때는 건기(@ B )임
.
**** 지리적 상식을 갖고 읽으라.
창세기를 읽을 때 아브라함의 여행과정과 야곱의 여로등을 알기 위하여 그 때의
지도를 펼쳐 놓고 읽으면 좋다. 특히 이스라엘의 출애굽 과정을 지도를 펴
놓고 읽으면 좋다. 특히 사도행전은 베드로와 바울의 사적이 나오는데 바울의
전도 여행을 지도를 보면서 읽으면 이해가 빠르다.
3. 성경적(HrA Ms) 신학적(IwQkMs) 해석 원리
역사적으로 보면, 0오직 은혜0(sola gratia), 0오직 믿음0(sola fide) 0오직
성경0(sola scripture)은 종교개혁의 슬로건 중의 하나였다. 당시 카톨릭교가
교회전통으로 성경을 제압, 왜곡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에 대해 개혁자들이
0성경이 성경의 해석자다0(Scipture interprets Scripture)라는 성경해석의
원리를 주창한 것이다.
**** 성경은 성경으로 해석하라.
성경은 서로 모순(E I )되지 않는 유기적(L B Ms) 통일성(P L Hh)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병행 구절(F Q A M )과 연결하며 연구하여야 한다. 모호(E R")한
구절은 보다 명백(E Fy)한 병행 구절에 의해 해석되어야 한다. 선뜻 이해가
안되는 구절은 그 짝을 찾아보면 분명히 이해가 될 수 있다.
4 예 : 히 7:20에 0예수께서 제사장 된 것은 맹세없이 된 것이 아니다0는
말씀이 나온다. 이것을 읽는 독자는 예수께서 언제 맹세와 함께 제사장이 되었는가고
반문할 것이다. 그러나 이 말씀의 짝인 사 110:4에 보면 0여호와는 맹세하고
변치 아니하시리라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셨도다0는 말씀이 나온다. 여기에 예수께서 영원한 대제사장이 될 것이 예언되어
있는데, 그 앞에 0여호와는 맹세하고...0란 말씀이 있다. 이 귀절을 히7:20과
연결해 보면 0예수께서 제사장된 것은 맹세없이 된 것이 아니다0는 말씀이 금방
이해가 된다.
* 참고4 사34:164 0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보라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명하셨고
그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0
**** 성경 전체(M O )의 문맥에서 부분(G G )을 해석해야 한다.
4 예 : * 창3:15 / 갈4:4(여자의 후손-예수 그리스도)
* 렘31:31-34 / 마26:26-28, 눅22:14-22 (새언약)
성경 전체의 문맥은 하나님의 구속사(A H G )이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구원하시는
모든 구속의 사역이 점진적(M N Ms)인 계시(A IS)를 통해 인간에게 전달된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의 해석은 하나님 중심(N I )의 구속적 관점(A H G Ms A M )에서
이해하며 해석해야 할 것이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구원(A K )하시
려는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이기 때문이다. (엡1:3-4, 벧전 2:1-5)
**** 신학적(IwQkMs)(교리적)인 고백서(A*FyH )를 바탕으로 해석하라.
역사적 신앙 고백서들(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대. 소 요리문답), 벨직 신앙고백서
,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등)은 성경의 의미를 이해하고 고백한 것으로 정통교회(M P
A R )의 공적(AeMs) 고백인 것이다. 그러므로 신앙 고백에 대한 이해는 중요한
것이다. 칼빈주의적 신학에 의한 성경해석(Q H*)(돌트신조)도 중요하다.
4 예 : 삼위일체(G K L O ), 예수 그리스도의 양성(J Hh)(IwL )교리, 하나님의
주권(N\B"),예정(J M )등.
결론: 성경은 성령의 영감(J @N)을 입은 인간의 언어(J4J')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러므로 그 말씀은 인간이 이해(L Q )할 수 있도록 해석(Q H*)되어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고 배우는 목적(E Ms)은 하나님을
알고 경배(@ Fe)하기 위함인 것이다(전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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