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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해석학입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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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한순복
댓글 0건 조회 1,143회 작성일 23-02-22 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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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해석의 역사상 제학파(N QkP )



A. 우화주의(K R`N\Lv) 해석학파

우화적 해석은 문자나 명백한 사실 아래에 그 귀절의 진의가 따로 있다고


믿는다. 그 우화의 취지를 보여 주거나 또는 그 암시하는 취지가 매우 분명하다면


해석의 문제는 그다지 어렵지 않다.그러나 문헌이 신비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그 숨은 뜻에 대해 아무런 암시나 단서를 제공하지 않았다고 할 때 해석은 지극히


어렵다. 사실 근본적인 문제는 실제로 그 귀절이 그런 의미를 가지고 있느냐의


여부를 결정하는 일이다.

1. 희랍의 우화주의-- 희랍인들은 성경에는 무관심했으며 그들의 종교적인


전통은 공상적, 기괴적, 불합리적, 비도덕적 요소들을 많이 지니고 있었다.


희랍의 우화화의 전통이 유대인이 많이 모여 사는 알렉산드리아까지 나아가서


결국 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까지 미치게 된 것이다.

2. 유대의 우화주의-- 대표적인 유대인의 우화적인 해석자는 필로이다. 그는


철저한 확신을 가진 유대인이었다.그에게 있어서 성경은 플라톤과 희랍철학보다


더 우월하였다. 그러나 희랍적 철학을 좋아했다. 필로는 문자적 의미를 무가치하다고


생각지 않고 다만 이해의 미숙한 수준이라고 했다.


문자적 의미는 성경의 O 요, 우화적 의미는 성경의 RH이라고 했다.

3. 그리스도교와 교부들의 우화주의


** 알렉산드라아 클레멘트는 한 성경귀절에 대해서 5가지의 가능한 의미가


있다고 했다.


4 성경의 역사적 의미: 구약에 있는 어떤 이야기를 역사상의 실제적인 사건으로


취급할 경우


4 교리적 의미: 성경의 명백한 도덕적, 종교적, 신학적 가르침의 경우


4 예언적 의미


4 철학적 의미


4 성경의 신비적 의미등이다.

** 오리겐은 문자주의자들인 일반사람들의 유치함을 피해 모든 것을 상징적,


은유적 또는 시적인 문자로 취급하려는 경지에 이르기를 갈망했었다.


그는 성경의 문자적 의미는 성경의 예비적 단계이다. 성경을 이해하려면 우리는


반드시 그리스도로부터 은혜를 받아야만 한다. 참된 주석은 성경의 영적 주석이다.


구약은 신약을 위한 준비라고 오리겐은 믿었다.

** 제롬은 역사적 문자적 의미를 크게 강조했다. 그는 극단적인 우화주의자로


출발은 했으나 안디옥 학파의 영향을 받아 이론이나 원리상 우화적 전통에서


물러나 역사적,문자적 원리를 강조하게 되었다.

** 어거스틴은 자기 자신의 영적 고행을 통해서 우화적 성경해석으로 이끌려


가게 되었다. 그는 영적 또는 우화적 해석이 성경의 진의며 ,문자적 해석은


죽이는 것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우화적인 해석방법에 따른 문제점들도 많이 있다.


(1) 우화적 해석가들은 주석상 순수한 역사적 의미를 결여하고 있다.성경귀절의


역사적 의미를 결여하고 있다.성경귀절의 역사적 관련이 흔히 전적으로 무시되고


있다.


(2) 우화적인 해석가들의 구약성경 인용방법은 그들이 계시의 진행과정을 지극히


유치하게 이해하고 있음을 드러내 보이고 있다.


(3) 그들은 구약(특히)과 신약은 온통 비유와 불가사의와 수수께끼로 가득차


있다고 생각한다.


(4) 그들은 우화적인 해석과 모형론적인 해석을 혼동하고 있다.


(5) 그들은 희랍적 철학이 구약안에 있으며 거기서 희랍적 철학을 발견해 내는


방법은 곧 우화적 해석방법임을 믿는다.


(6) 우화적 해석주의가 지나치게 독단주의적이라는 점에서 자연히 그것은 성경의


독단적 해석을 촉진하게 되었다.



B. 문자주의적 해석학파

1. 유대교의 문자주의


에스라는 최초의 유대인 해석자이며 또 유대교적 팔레스틴의 강력한 문자주의


학파의 결정적인 창시자로 인정되고 있다.바벨론의 포로시대에의해 유대인과


그들의 성경 사이에 언어의 간격이 생겼다. 그래서 히브리어를 아랍어로 의역함으로


서 성경의 의미를 드러내고 또는 기타방법으로 성경의 의미를 해설하는 것이


에스라의 과업이었다.


랍비주의의 주요한 결함은 과도한 문자주의나 자구주의(L A N\Lv)의 개발이다.세부


문맥에 과잉충성을 한 나머지 그들은 근본적인 것을 상실하였고, 결과적으로


이런 해석의 체계는 신비주의자들의 체계로 나아갔다.신비주의자들의 해석체계


속에서는 자구주의와 우화주의가 기묘한 연합을 이루고 있다.

2. 안디옥의 시리아학파


시리아 학파가 주장한 것은 성경의 의미는 역사적 문법적 의미이며, 따라서


해석도 그런 의미로 할 때에 정당한 것이라고 한다.


시리아의 학파는 구약을 우화적으로 해석하는 대신에 보다 더 분별력있는


모형적 접근을 제시했다. 구약과 신약은 모형적인 것이지 우화적인 것이 아니라고


보았다.

3. 빅토리학파


빅토리 학파는 자유적인 예술,역사,지리가 주석에 근본적이라고 주장했다.


빅토리 학파는 주장하기를 신비적 또는 영적 의미는 성경을 문자적으로 해석하기


전에는 참으로 알려질 수 없다고 한다. 이들의 문자주의는 자구주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한 문장의 참되고 적절한 의미를 뜻하는 것이다.

4. 종교개혁파


해석학 견지에서 본 종교개혁의 길을 예비한 두개의 주된 요소가 있었다.


이중 첫 요소는 옥캄의 철학적 체계였다. 옥캄에서 볼 수 있는 사실은 계시와


인간이성의 분리이다. 둘째 요소는 히브리어 및 희랍어에 대한 새로운 연구이다.

### 루터의 해석학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적 원리이다. 신앙과 성령의 조명은 해석자에게 인격적,영적 전제요건이다


.믿는 자는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추구해야 하며 그 인도하심에 의존해야 한다.


둘째, 권위적 원리이다. 성경은 신학적 문제에 있어서 최상위며 최종적인 권위다.따


라서모든 교회의 권위 위에 성경이 임한다.


세째, 문자적 원리이다. 루터는 우화를 배격한다.그는 우화적 해석을 `추잡하고`,


`찌꺼기` 이며 `낡아빠진 넝마조각` 이라고 부른다. 루터는 원어의 우월성을


주장했다.하나님의 원시적 계시는 히브리어 및 희랍어 성경에서 되찾기 전까지는


진실로 되찾아지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네째, 성경해석의 유자격 원리이다. 유능한 그리스도인은 성경해석에 충분한


유자격자이다. 성경은 또 신자들에게 그 의미를 드러낼 만큼 그 내용에 있어서


충분하고 명료하다. 더 나아가서 성경은 그 자체의 부족이 없는 하나의 세계로서


성경이 성경을 해석한다.


다섯째, 기독론적 원리이다. 성경의 문자적 해석이 해석의 목표는 아니다. 모든


해석의 목표는 그리스도를 발견하는 일이다.

5. 종교개혁 이후


일반적으로 종교개혁자들의 정신과 규칙들이 신교의 정통주의적 해석의 지배적


원리가 되었다.


C. 경건주의자 해석학자

경건주의 해석이란 성경의 건덕적(@ C Ms)인 면에 강조를 두어 영적 생활의


발전을 목적하고 성경을 해석하는 방법을 말한다.


경건주의는 신조주의 및 공상적인 주석에 명백히 반기를 들고 일어난 반응이다.


경건주의자들의 통찰력은 오늘날까지 상실되지 않고 있다. 성경의 가르침에


있어서 경건하고도 실제적인 강조점은 절대로 필수적인 일이다.


## 경건주의적 해석의 두가지 약점은


첫째, 구약을 사용할 때에 특히 우화화의 경향에 들어가기가 쉽다는 점이다.

둘째, 경건주의의 해석은 필요 적절한 성경의 주석적 교리의 연구를 약화시킬


수 있는 위험성이 따른다.


D. 자유주의 해석학파

지금에 있어서의 성경에 대한 논쟁은 합리주의 대 권위주의의 논쟁이다. 다음


원칙들은 종교적 자유주의자들이 성경연구에 임한 때 지배했던 원칙들이다.


(1) 종교적 자유주의자는 근대 지성이 우리의 성경연구를 통제해야 한다고 믿는다.


(2) 그들은 축자적,완전영감, 모든 형태의 진정한 영감을 배격한다.


(3) 초자연적인 것을 재정의한다.기적이나 초자연적인 일이 성경에 나타날 때에


그것은 민간전승이나 신화나 시적 작품으로 여긴다.


(4) 진화의 개념이 이스라엘의 종교와 거기에 따른 이스라엘 종교의 문헌에


적용된다.


(5) 성경은 역사적으로 철저하게 해석해야 한다. 철학이 종교적 자유주의에


영향력을 끼쳤다.


E. 신정통주의 해석학파

칼 바르트에서 최초로 나온 사상이다.자유주의의 사회복음과는 대조적으로


기독교의 순수한 복음을 재 발견하려한 시도였다.


해석학적 원리를 살펴보면,


(1) 계시적 원리-오직 하나님만이 하나님을 대변할 수 있다.계시는 하나님이


말씀하실 때에만 존재한다.


(2) 기독론적 원리 -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이다.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하는 성경의 부분만이 구속력이 있다.


(3) 종합적 고찰 원리 - 성경의 한 본문이나 또는 다수 본문을 인용해서 어떤


교리를 증명해 낼 수는 없다고 했다. 성경의 가르침은 그 가르침의 종합적인


고찰을 통해서 결정된다.


(4) 신화적 원리 - 성경은 우주의 창조,인간의 창조,인간의 범죄,인간의 타락,그리스


도의 재림과 같은 주제들을 담고있다.신정통주의자들은 이것을 문자적으로 해석하지


않고 신화적으로 해석한다.


F. 구원사적 해석학파

호프만은 말하기를 하나의 역사적 사건이 그 근원은 과거에 있고, 그 의의는


현재에 있고, 그 전망은 미래에 있다고 했다. 개개의 모든 사건이 과거를 되돌아보고


현재를 직시하며 미래를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모든 성경은 이 거룩한 역사를


연구하는데 함께 결합되어야 한다. 그리스도는 역사의 중심점이다.


성경은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와 믿음을 통한 하나님의 사죄와 구원의 선물에


대해 말하고 있다.


G. 불트만과 신해석학파

불트만의 해석학의 원리는 아래와 같다.


(1) 과학적 원리 -문제는 과학적 방법에 의해 해결되며, 모든 역사적 진술도


그것들이 역사가의 일반적인 연구과정을 통해 입증될 경우에만 용납된다.


(2) 비판적 원리 - 불트만은 당시의 지배적인 신구약 비평가 아래서 연구했다.


(3) 신화적 원리 - 불트만은 제1세기의 교회는 신화적 용어로 교회의 신앙을


표현했다고 가르친다. 이런 신화들은 대개 유대주의의 묵시적 신화와 희랍의


신비종교의 신화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런 신화론은 불트만의 해석학에 아주


직접적인 영향력을 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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