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림전원교회 정관 > 교회소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엘림전원교회 정관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순복 작성일 23-03-08 15:07 조회 1,305 댓글 0

본문

정관
본 교회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 지역의 복음화를 시작으로, 땅 끝까지 전파 될 ‘하나님 나라의 부흥‘을 꿈꾸며 설립되었다. 우리 교회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역사하심과 섭리를 믿으며, 그분의 뜻을 이루는 것과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한다. 우리 교회의 머리는 주님이시며 모든 주권은 주님으로부터 나옴을 인정한다. 우리교회는 부르신 곳에서 ‘주님 닮은 제자’가 되며, ‘주님 닮은 또 다른 제자’를 세우는 것을 사명으로 여긴다. 이런 부르심과 사명을 이뤄가는 교회가 되길 다짐하며 이 정관을 제정한다.
제1장 총칙
제1조(명칭) 본 교회는 독립교회 및 선교단체 연합 엘림전원교회라 칭한다.
제2조(위치) 본 교회는 전남 무안군 청계면 문화로 274-30 에 둔다.
제3조(소속) 본 교회는 '독립교회 및 선교단체 연합' (이하 "총회")에 속한다.
제4조(교회의 목적) 본 교회는 예배와 선교, 구제, 교육 및 성도의 교제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는 일을 목적으로
삼으며, 지역 복음화와 나아가 세계 복음화의 꿈을 실현하고자 한다.
제5조(정관의 목적) 본 정관은
①총회 헌법의 정신과 원리들에 부합하면서도 본 교회의 특수성을 반영하는 교회운영의 최소한의
  기본 틀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②총회 헌법과 본 교회 정관이 불일치시 정관을 우선으로 한다.
제2장 신앙의 원리와 정치의 형태
제6조(근거) 본 교회는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이를 신앙의 유일한 기준으로 삼는다.
제7조(정신) 본 교회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대 · 소 요리 문답을 기본정신으로 한다.
제8조(교회의 주권) 본 교회의 머리는 예수그리스도이며, 교회의 주권은 교회의 머리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있고, 주권의 행사는 그의 부르심을 입어 주님의 교회를 구성한 교인들에게 있다.
제9조(정치형태) 본 교회의 정치는 조직된 당회로 하여금 치리권을 행사하게 하는 대의 민주정치 형태를 취하면서도, 중요한 사안에 관해서는 교인들의 직접적인 참여로 의사를 결정하는 직접민주정치의 형태를 적극 활용한다.
제10조(복음적 분업) 모든 교인은 예수그리스도의 사역자이며 그의 부르심에 따라 각기 하나님의 나라에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하게 하셨다. 그러므로 모든 사역자의 지위는 동등하며 서로의 맡은 바를 존중해야 한다.
제3장 교인
제11조(자격) 누구든지 본 교회에 등록함으로써 교인의 자격을 취득한다. 단, 타 교회 당회원은 이명서를 제출하여야 등록할 수 있다. 본인이 이명을 요청하였거나 출교의 처분을 받았을 경우에는 교인의 자격을 상실한다.
제12조(의무) 성경의 도리를 힘써 배워 그에 따라 살고, 정기예배의 성실한 참여, 헌금과 봉사, 기도와 전도로 교회 발전과 하나님 나라를 확장할 의무를 진다. 또한 교인으로서 품위와 명예를 떨어뜨리는 행위를 삼가고 교회의 치리에 복종한다.
제13조(권리) 교회의 주권(主權)행사의 모든 권리는 교인에게 있다. 따라서 교인은 교회의 주체로서 교회 내의 각종 회무에 참여하며, 정관의 규정에 따라 의결권, 선거권, 피선거권을 갖는다.
제4장 조직
제14조(교회조직)
1. 본 교회는 교회의 회무를 처리하기 위한 회의체로 공동의회, 제직회, 당회를 둔다.
2. 본 교회는 전 교인들의 교회 활동과 교역자들의 목회 활동에 필요한 기구를 설치할 수 있다.

제1절 공동의회
제15조(구성)
1. 공동의회는 최고 의결기관으로서 본 교회 등록한 무흠 세례교인(입교인)으로 구성한다.
2. 공동의회 의장은 본 교회 담임목사로 한다.
3. 공동의회 서기는 당회 서기가 겸임한다.
제16조(회의)
1. 공동의회는 정기회의와 임시 회의로 구분한다.
2. 정기회의는 매년 2월 개최를 원칙으로 한다.
3. 임시회의는 다음과 같은 경우 소집할 수 있으며 이때는 2주 이내에 소집해야 한다.
(1) 당회의 의결이 있을 때
(2) 제직회원 2/3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3) 등록교인 1/3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4. 회의 일시, 장소, 안건은 1주일 전에 교회에 공고해야 한다.
제17조(개회 및 의결 정족수)
1. 개회 정족수는 참석 회원으로 하되, 중요한 안건은 과반수로 한다.
2. 의결 정족수는 중요한 안건일 경우 참석회원 2/3 이상으로 하고, 그 외의 안건은 과반수로 한다.
제18조(의결사항)
1. 중요안건
⑴ 담임목사의 청빙 및 신임
⑵ 장로의 선출 및 신임
⑶ 안수집사, 권사의 선출
⑷ 부동산의 처분
⑸ 교단의 가입과 탈퇴
⑹ 교회 정관의 개정
2. 일반안건
⑴ 당회에서 제출한 일반안건
⑵ 감사의 임명과 해임 동의
⑶ 예산 및 결산의 확정
⑷ 기타 교회운영에 관한 사항

제2절 제직회
제19조(구성)
1. 제직회 회원은 목사, 전도사, 장로, 집사(안수집사 및 서리집사), 권사로 구성하되 그 외 교인은 참여할 수 있으나 발언권과 의결권은 없다.
2. 제직회장은 본 교회 담임목사로 한다.
3. 제직회 서기는 제직회장이 임명한다.
제20조(회의)
1. 제직회의는 재정보고를 분기별 첫째주 주일에 서면으로 보고한다.
2. 제직회의는 다음과 같은 경우 소집할 수 있다.
⑴ 제직회장이 소집할 때
⑵ 제직회원 1/3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⑶ 당회가 요청할 때
제21조(개회 및 의결 정족수)
1. 개회 정족수는 참석 회원으로 한다.
2. 의결정족수는 참석 회원의 과반수로 한다.
제22조(의결사항)
1. 공동회의, 당회에서 의결한 안건의 집행
2. 당회에서 의결한 추경 예산의 심의
3. 임시 공동의회, 임시당회의 소집 요구
4. 각 부서의 추진업무 보고
5. 기타 교회 운영에 필요한 사항
제23조(각 부서의 구성)
1. 교회의 업무를 원활하게 추진하고 효과적으로 집행하기 위해 교회의 실정에 맞는 필요한 부서를 두고 그 역할을 분담토록 한다.
2. 각 부서의 종류 및 조직은 당회에서 의결한다.
3. 각 부서의 장은 신앙의 경력과 업무추진 능력, 봉사의 열의 등을 고려하여 당회에서 임명한다.
4. 각 부서장의 임기는 1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제24조(인사위원회)
1. 조직을 활성화하고, 구성의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해 인사위원회를 둘 수 있다.
2. 인사위원회를 둘 경우 10명 이내의 위원을 당회에서 임명 하며, 그 중 1명을 위원장으로 위촉한다.
3. 위원회는 인사에 관한 자문 역할을 수행한다.
제3절 당회
제25조(당회의 구성)
1. 당회는 담임목사, 장로로 구성한다.
2. 당회장은 담임목사로 한다.
3. 서기는 장로 중에서 선임하며 임기는 1년으로 하고, 회의록을 기록 보관한다.
4. 당회장의 유고 시에는 당회 연장자 순으로 임시 당회장이 된다.
제26조(회의)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로 구분한다.
1. 정기회의는 당회장이 소집하며 매월 마지막 주일에 개최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임시회의는 다음 경우에 당회장이 소집한다.
⑴ 당회장이 필요를 인정할 때
⑵ 당회원 과반수가 요청할 때
⑶ 제직회의 요청이 있을 때
⑷ 등록교인 1/3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3. 제2항제2호~제4호의 경우는 2주 이내에 소집해야 한다.
제27조(개회 및 의결 정족수)
1. 개회 정족수는 재적회원 2/3 이상으로 한다.
2. 의결정족수는 참석인원 2/3 이상으로 한다.
제28조(의결사항)
1. 각종 부서에서 제출한 정책적 사안의 심의와 의결
2. 교회 정관과 시행세칙의 개정안 심의
3. 교회 예․결산의 심의와 정관이 정한 범위의 예산안 의결
4. 제직회 부서장의 임면동의
5. 권징안 심의
6. 목사의 청빙, 신임에 관한 심의
7. 전도사와 유급직원의 채용 등 교회 운영의 실무적 사안에 관한 협의 조정과 의결
8. 상회와 관련된 업무
9. 기타 교회운영에 관한 사항
제29조(안건의 처리)
1. 당회에 요청 안건은 서면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당회 개최 1주일 전까지 서기에게 제출토록 한다.
2. 서기는 접수된 안건에 대하여 당회 소집 3일 전까지 전 당회원에게 고지해야 한다.
3. 당회가 결정한 주요사항은 제직회에 공지하는 외에 교회게시판에 게재토록 한다.
제30조(제척)
1. 당회원 자신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사유로 권징에 관한 안건을 처리할 시는 당연 제척된다.
2. 제척사유
⑴ 이단 종파에 가담이나 비성경적인 신앙생활
⑵ 범죄행위로 인해 기소된 경우
⑶ 부도덕한 행위로 지탄을 받는 자
3. 제척된 자는 회의에 출석 자신에 대하여 충분히 소명할 기회를 부여한다.
4. 당회장이 제척될 시는 선임자가 회무를 진행한다.
제31조(특별위원회 구성)
당회는 필요시 본 교회 발전을 위한 중장기 계획수립, 제도개선 등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둘 수 있다.
제5장 직분
제1절 목사
32조(직무)
1. 목사는 본 교회의 목회활동에 전념한다.
2. 목회활동이라 함은 설교, 교육, 기도, 심방, 성례식 집전 등의 활동을 의미한다.
3. 본 교회의 목회활동은 전문적인 협력 사역 형태를 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담임목사 외에는 전문적인 활동 분야에 따라 ‘○○담당목사’라는 명칭을 부여한다.
제33조(청빙 및 임기 )
1. 담임목사는 교회가 인정하는 자격을 얻은 자로서 적절한 절차를 거쳐 공동의회의 의결로 청빙한다.
2. 부교역자는 담임목사의 추천에 의해 당회의 의결로 초빙한다.
3. 부교역자의 임기는 따로 정하지 않는다.
제34조(정년)
1. 목사의 정년은 따로 정하지 않는다.
2. 정통 교단에서 10년이상 목회활동을 하시어 다수의 존경과 인정을 받는 분에게 원로목사로 칭하여 예우한다. 
제35조(목회지원)
당회는 목사의 목회연수, 연구 활동, 수양 등 목회활동에 필요한 방안을 적극 지원한다.

제2절 장로
제36조(직무)
장로는 교인의 신앙생활을 돌아보는 일과 권징하는 일을 하며 당회가 구성되면 당회원으로서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제37조(선출 및 임직)
1. 장로는 무흠 세례교인이고 45세 이상 남자이며 본 교회 등록 후 2년 이상 경과한 자 중 교인들의 신임을 받는 자라야 한다.
2. 선출 인원은 당회에서 의결한다.
3. 피택 후 총회의 심의를 거쳐 장로로 임직한다.
제38조(정년 및 임기)
1. 장로의 정년은 따로 정하지 않는다.

제3절 안수집사
제39조(직무)
제직회의 회원이 되며, 교회를 위해 봉사하고, 교역자와 협력하여 교회 운영에 관한 일에 참여하고, 헌금관리와 재정에 관한 수납 지출 업무 등을 담당한다.
제40조(선출 및 임직)
1. 본 교회에서 무흠 집사경력 3년 이상이고 35세 이상인 남자로서 교인들의 신임을 받는 자라야 한다.
2. 공동의회에서 선출하며, 선출 인원은 당회에서 결정한다.
3. 피택 후 당회의 심의를 거쳐 임직한다.
4. 타 교회에서 이명한 안수집사는 무흠 35세 이상의 남자이며 본 교회 등록 2년 이상 경과 후 교인들의 신임을 받아 임직할 수 있다.
5. 정년은 따로 정하지 않는다.
 
제4절 권 사
제41조(직무) 제직회원이 되며 기도하는 일과 궁핍한 자와 환란 당한 자를 심방하며 교회의 덕을 세우는 일에 앞장선다.
제42조(자격, 선출 및 임직)
1. 본 교회에서 무흠 집사경력 3년 이상이고 45세 이상인 여자로서 행위가 복음에 적합하고 교인들의 존경을 받는 자라야 한다.
2. 공동의회에서 선출하며, 선출 인원은 당회에서 결정한다.
3. 피택 후 당회의 심의를 거쳐 임직한다.
4. 타 교회에서 이명한 권사는 45세 이상의 여자이고 무흠으로 본 교회 등록 2년 이상 경과 후 교인들의 신임을 받아 임직할 수 있다.
5. 정년은 따로 정하지 않는다.
 
제5절 서리집사, 감사
제43조(서리집사)
1. 본 교회에 등록한 무흠 세례 교인으로 교인의 의무를 다하는 만 30세 이상의 남녀 신도중에서 신앙이 독실하고 사생활에 흠이 없는 자로 한다.
2. 서리집사는 당회의 의결로 당회장이 임명한다.
3. 서리집사의 임기는 따로 정하지 않는다.

제44조(감사)
1. 감사는 교회의 재정과 교회 재정에서 지원받는 모든 기관의 재정 감사 및 교회 운영에 관한 사무일체에 대하여 감사활동을 한다.
2. 감사의 임기는 1년이며 당회의 추천으로 공동의회 참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선출되고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3. 감사는 2인 이상을 선출하여 협력하게 한다.
4. 감사는 제직회 1주일 전에 회계감사를 한 후 제직회에 그 결과를 보고한다. 예, 결산 공동회의에는 교회 사무 전반을 감사한 후 그 결과를 보고한다.
5. 필요시는 회계전문가로 하여금 외부 감사를 할 수 있다.
 
제6절 강도사, 전도사 및 유급직원
제45조(강도사 및 전도사)
1. 목사의 목회 활동을 돕기 위해 강도사와 전도사를 둘 수 있다.
2. 강도사와 전도사의 임기는 따로 정하지 않는다.

제46조(유급직원)
1. 교인들의 교회활동을 지원하고 각 부서의 효율적 운영과 일반 행정업무를 위해 유급직원을 둔다.
2. 유급직원은 당회의 의결로 채용한다.
3. 유급직원의 근무기간은 1년이며 당회 의결로 연장할 수 있다.
4. 유급직원의 정년은 65세 되는 해 말로 한다.

제6장 선거 관리
제47조(선거관리위원회)
1. 본 교회의 모든 선거를 공정하게 관리하기 위하여 당회 산하에 선거 관리위원회를 둔다.
⑴ 선거관리위원회는 위원장 1명, 위원 3명 이상 5명 이내로 구성한다.
⑵ 신임 및 선출 대상자는 선거관리위원이 될 수 없다.
2. 선거 30일 전 선거 관리위원회를 구성하며 선거 종료 후 관련 서류 등을 완결하고 해산한다.
3. 선거의 절차 방법 등 구체적 규정은 당회에서 결정한다.
4. 선거 결과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인증 절차를 확보한다.

제48조(교회 선거)
1. 본 교회에 등록한 무흠 세례교인은 모든 선거권을 갖는다. 다만, 제18조제1항의 중요한 안건을 처리하는 공동의회는 본 교회 등록 6개월 경과된 자라야 한다.
2. 교회의 선거에서는 어떠한 선거운동도 할 수 없으며 선거 후 2주 이내에 선거운동 사실이 밝혀질 경우 당회는 실사하여 선거 결과를 취소한다.
3. 교회의 모든 선거는 무기명 비밀투표를 원칙으로 한다.

제7장 재정과 재산의 관리
제49조(재정부) 교회 재정의 관리 및 운영을 바르게 하고 효율적인 집행을 위해 재정부를 둔다.
1. 재정부장, 기록, 출납, 계수등 약간 명의 위원을 둘 수 있다.
2. 당회의 의결로 당회장이 임명한다.
3. 재정부장과 부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제50조(재정운영원칙) 교회의 재정은 다음과 같은 원칙 하에서 운영한다.
1. 교회의 재정에서 차지하는 전도, 교육, 구제, 봉사 및 교회 운영의 몫은 서로 균형이 잡히도록 한다.
2. 재정의 사용은 항상 투명해야 하며 재정 운영 사항은 철저하게 감사를 실시해야 한다.
3. 교회 운영에 있어서 차입경영은 가급적 허용하지 아니한다.
4. 교회의 재정은 공개되어야 한다. 재정부장은 매 제직회에 전월의 회계보고서를 제출하고, 필요시 이 보고서를 교회의 게시판에 게재한다.
5. 당초 예산외 재정지출 요인이 발생할 때는 아래의 기준에 의하여 지출한다.
⑴ 1백만 원 이하는부서장의 권한으로 집행할 수 있다.
⑵ 1천만 원 이하는 당회의 결의가 있을 때
⑶ 1천만 원 초과 3천만 원 이하는 제직회의 결의가 있을 때
⑷ 3천만 원 초과는 공동의회의 결의가 있을 때

제51조(예 · 결산)
1. 예산편성은 재정부에서 작성하되 각 부서장을 참여토록 하며 당회의 심의를 거친 후 공동의회에서 확정한다.
2. 결산은 재정위원회가 작성하고 당회에서 심의한 내용을 감사의 보고서와 함께 공동의회에 회부하여 확정한다.
제52조(재정지출)
1. 모든 재정지출은 예산의 범위 안에서 재정부장의 승인을 얻어 당회장의 최종 결재를 받아 회계담당자가 집행한다.
2. 재정의 투명한 집행을 위하여 모든 재정 지출은 반드시 일정한 서식에 의거 결재를 받고 증빙서류를 첨부해야 하며 30만 원 이상 지출은 은행 계좌를 이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3. 특정 목적헌금은 그 목적에 사용되도록 특별 관리한다.
4. 재정관련 제반 서류는 완결 후 사무 관리부서로 이관하고 이를 5년간 보존한다.
제53조(재산의 관리)
1. 교회의 재산은 교인 총유이므로 어느 개인도 따로 권리를 주장할 수 없으며, 이적하거나 교인의 지위가 상실된 경우에는 교회 재산에 대한 권리도 포기한 것으로 한다.
2. 교회 재산의 매도, 증여, 교환 등 처분과 관련된 제반 사항은 당회의 의결을 거쳐 공동의회에서 최종 결정된다.
3. 모든 재산(유,무상 임대물건 제외)의 소유권 등기는 본 교회 명의이어야 한다. 다만, 행정상의 편의 혹은 법적 필요에 따라 개인 명의로 될 수 있으나, 이 경우 공동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4. 재정부에서는 재산관리 대장을 비치하고 정기 감사에서뿐만 아니라 교인들의 열람 요청이 있을 때 이에 응해야 한다.
5. 재산의 취득, 용도변경, 보존행위를 위한 소송행위 등 제반 사항은 당회의 의결을 거쳐 제직회에서 최종 결정한다.
제54조(전임 사역자 및 유급직원의 보수) 전임 사역자 및 유급직원의 보수, 퇴직급여에 관한 규정은 당회에서 제정 시행한다.
제55조(회계연도) 본 교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제8장 권징
제56조(원칙)
교회의 질서와 순결을 유지하기 위해 권징은 필요하다. 모든 권징은 오직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해 계시하신 뜻에 근거해야 한다.
제57조(권징의 과정) 교인 중에 반성경적 행위로 교회의 질서를 어지럽히고 예수 그리스도의 뜻을 훼방하는 자가 있을 경우에 장로는 이를 심방하고 수차 권면해야 한다. 본인이 끝내 돌이키지 않는다는 점이 확인될 때 당회는 이를 기록한 후 기록을 첨부하여 징계 안을 당회에 회부하고 당회에서 의결을 거쳐 확정한다.
제58조(징계의 종류) 징계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근신: 교인으로서의 권리에 대한 일시적 정지
2. 해직: 사역자의 경우 해당 직위의 해지
3. 출교: 교인으로서의 자격 박탈
제9장 법인
제59조(법인의 설치) 본 교회는 필요할 경우 사회 복지시설, 교육 시설 등 선교에 목적을 둔 법인을, 당회의 발의와 공동의회 회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주무관청의 허가를 얻어 설립할 수 있다.
제60조(교회 분립개척) 교회는 주일예배 참석 교인의 수가 성인 500명을 초과할 때,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교회분립개척소위원회를 설치하여 분립여부를 논의할 수 있다.
제10장 보칙
제61조(개정)
1. 정관 개정의 요구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할 수 있다.
⑴ 당회의 의결이 있을 때
⑵ 제직회원 2/3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⑶ 등록교인 1/3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⑷ 공동의회 참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이 있을 때
2. 정관개정 요구가 있을 시 당회는 위원장 1명과 10명 이내의 위원으로 하는 정관개정위원회를 구성하고 개정에 관한 필요한 임무를 수행하도록 한다.
3. 개정안은 당회장이 2주 이상 공고해야 하며 공고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의결해야 한다.
제62조(시행세칙) 본 정관을 보완하는 시행세칙을 따로 정할 수 있으며 시행세칙의 제정과 개정은 해당부서의 의견을 들어 당회에서 의결한다.
제63조(관련 규약) 본 정관과 시행세칙에서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총회헌법, 만국통상회의법 및 관례에 따른다.
제64조(효력)
1. 본 정관은 공동의회를 통과함과 동시에 그 효력이 발생한다.
2. 엘림전교회 교인 총의에 의해 제정된 정관은 어떤 법이나 규정에 우선한다.
부칙
제 1조 (시행일)
이 정관은 공동의회에서 통과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 2조 (경과규정)
이 정관의 시행과 동시에 교회의 기존 정관은 그 효력을 상실한다.

2012년 7월 28일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엘림전원교회 | 전라남도 무안군 청계면 월선리 문화로 274-30
비영리단체등록번호:411-82-73048 | 대표전화:010-6691-0071 | 이메일 davidjbk@gmail.com

Copyright © elimtown.ne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